홍콩 날씨 1년 완벽 총정리 + 여행옷차림♬

반응형
반응형

중국의 특별 행정구, 홍콩


중국에는 2개의 특별 행정구가 있는데요 바로 홍콩과 마카오입니다. 홍콩은 본래 중국의 영토였지만 20세기 서구 열강의 침략으로 인하여 홍콩은 영국에, 마카오는 포르투갈에 할양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1997년에 홍콩이, 그리고 1999년에 마카오가 다시 중국으로 반환되었고, 중국은 기존 체제를 인정하여 두 곳을 별도의 특별 행정구로 관리하고 있어요. 

홍콩은 1842년부터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1997년 중국으로 반환되기까지 국제적인 무역항으로 성장하면서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답니다. 영국이 홍콩을 중국에 반환할 때 기본 제도를 향후 50년 동안 유지해주기로 약속을 했고, 그래서 홍콩은 특별 행정구가 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홍콩여행 최적기

이것은 여행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기온에 따라 가을과 겨울이지만 쇼핑을 목적으로 한다면 할인 판매가 시작되는 7월과 12월, 그리고 설 연휴 기간이 좋습니다. 도시 곳곳에 쇼핑몰이 모여있고, 수입품에 관세를 붙이지 않기 때문에 면세된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홍콩의 면적

홍콩의 면적은 약 1,104제곱킬로미터로 서울의 두배에 가까워요. 주변에 섬들이 있기는 하지만 거의 무인도가 대부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홍콩까지 직항이 운항되고 있으며  최소 비행시간은 3시간 15분이에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비자 없이 홍콩 여행을 할 수 있고, 서울과의 시차는 1시간으로 홍콩이 1시간 늦습니다.



홍콩은 마카오, 심천(선전시)과 가까워서 함께 배낭여행으로 가는 젊은이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제 홍콩 날씨를 알아볼텐데요 최근 5년 기록을 토대로 낸 통계입니다. 홍콩여행 최적기부터 여행옷차림, 강수량, 자외선 지수, 태풍 시기, 평균 기온 등 홍콩 날씨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홍콩의 사계절


홍콩의 위도는 북위 22도로 서울보다, 제주도보다 훨씬 저위도라서 기본적으로 더 더운 지역입니다. 홍콩의 봄은 3 ~ 4월, 여름은 5 ~ 10월로 길게 나타나고, 가을은 11월, 겨울은 12 ~ 2월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여름은 우기이면서 태풍기이기 때문에 여행 최적기는 절대 아니고 11월은 적기, 12 ~ 2월이 최적기, 3 ~ 4월이 적기로 분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홍콩 여행 최적기가 궁금했다면 12 ~ 2월이고 즉, 겨울에 홍콩 여행을 가는 것은 매우 옳다는 뜻이 되겠죠. 특히나 피해야할 시기는 7 ~ 9월 사이인데요 이 시기에 태풍이 가장 많습니다. 


평균기온, 강수량 알아보기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홍콩 날씨 1년 총정리와 홍콩여행 옷차림입니다. 1월과 2월은 스웨터나 초겨울 외투, 3월과 5월에는 얇은 긴팔과 겉옷, 그리고 5월 ~ 10월까지는 반팔에 가디건 정도가 좋습니다. 11월은 얇은 긴팔에 외투, 12월은 긴팔에 외투가 홍콩 여행 옷차림이 되겠습니다.


놓치면 안 돼, 월별 홍콩날씨 총정리


홍콩 겨울 날씨  : 12월 1월 2월


각 달의 초순, 중순, 말의 평균 기온과 총 강수량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홍콩의 겨울은 12월 1월 2월인데요 이 중에서 평균기온이 가장 낮은 달은 1월로 일 년 중 가장 추운 달이지만 평균기온이 가장 낮을 때도 무려 15.7도나 됩니다. 서울의 10월말이나 11월 초 날씨와 같다고 볼 수 있어서 여행가기 무척 좋습니다. 12월과 1월 2월 중 강수량이 가장 많은 달은 1월이고 가장 적은 달은 2월이니 만약 홍콩 여행을 겨울 중에 간다면 2월이 가장 낫습니다.



봄 : 3월과 4월 날씨


3월과 4월의 평균기온과 강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월 말부터 평균기온은 20도를 넘어가구요, 4월의 평균기온은 서울의 5월 말이나 6월과 비슷할 정도로 봄이 초여름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기에 가까워지면서 강수량이 부쩍 늘어나기 시작하는데요 3월 중순까지는 비교적 적은 양이 내리다가 3월 말부터 많아집니다. 만약 홍콩 봄여행을 간다면 3월이 4월보다는 낫습니다. 이시기 홍콩여행 옷차림은 얇은 긴팔에 외투, 혹은 반팔에 외투면 됩니다.


여름 :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여름이 참 길기도 합니다. 이 시기는 우기와 태풍기가 함께 있기 때문에 여행 최적기에서 일단 제외시켜야하겠지요. 여름이고 저위도 지역이지만 서울의 한여름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습니다.  평균 기온을 참고해보면 알 수 있어요. 7월 ~ 9월 사이 태풍이 많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지만 기본적으로 강수량도 높은 기간이 됩니다. 5월의 강수량이 가장 많고, 뒤로 올수록 강수량이 적어지는 추세입니다. 5월은 무조건 피하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가을 : 11월 날씨


11월은 가을로 분류되면서 홍콩 여행 최적기 입니다. 평균기온이 20도를 살짝 웃돌기 때문에 온화한 날씨 속에 여행을 즐길 수 있고, 강수량도 한 달 기준 66.4mm입니다. 큰 비가 오는 날은 1일 ~ 2일에 불과하며 큰 태풍이 올 가능성도 5년 연속  0회입니다. 홍콩 여행 옷차림은 반팔에 외투, 혹은 얇은 긴팔이면 충분합니다.


더 꼼꼼하게 홍콩 날씨를 알고 싶다면?

<월별 최고기온과 최저기온 그리고 평균기온>



<월별 강우량 통계>

<태풍이 올 가능성과 폭우 경보, 5월부터 10월까지 경보>

<월별 최고 습도와 최저습도, 그리고 평균 습도>

<기본적으로 늘 습도가 높습니다.>


<월별 자외선 지수, 선크림 준비하셔야겠죠?>


어땠나요? 홍콩 날씨 1년 총 정리 유익하게 보셨나요? 이 통계를 보니 언제가 여행 최적기인지 또 여행 옷차림은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개념이 딱 서는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어 알찬 홍콩 여행 되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