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슬란드 날씨 지도와 위치도 알아봤어요!

반응형
반응형


  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 위치는 북대서양 북극권 바로 아래에 있으며 대규모의 화산 폭발과 빙하의 침식으로 만들어진 섬이다. 덕분에 신비롭고 깨끗한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다. 8세기 경 아일랜드의 신부가 처음 발견한 이후로 북유럽 사람들이 이주하여 나라를 세웠으나 13세기 이후에는 노르웨이, 14세기에는 덴마크의 지배를 받게 된다. 그 후 1944년 완전하게 독립하여 아이슬란드가 탄생하였으며 1인당 책을 가장 많이 출판하고, 책을 가장 많이 보는 선진국이다.

국토의 면적은 10만 3,000제곱킬로미터로 남한과 비슷한 크기이며 국토 대부분은 화산 지대와 빙하로 이루어져 있다. 200개의 화산 중 30여 개는 활화산인데 '얼음의 땅'이라는 이름과 다르게 국토 여기저기에서는 뜨거운 물이 솟구치고 있다. 뜨거운 지열 때문에 사람들은 겨울에도 난방 걱정없이 생활하는 곳이다.


<아이슬란드 위치와 지도>

<아이슬란드 위치>

아이슬란드 위치는 북위 64도이고 수도는 레이캬비크이다. 레아캬비크는 세계에서 가장 위도가 높은 곳에 위치한 수도이다. 그 옆으로 그린란드와 영국, 노르웨이도 보이는데 갤럭시 노트 8 배경지로 유명한 페로 제도도 보인다. 아이슬란드의 인구는 32만 명에 불과하다.

현재 인천국제공항에서 아이슬란드로 가는 직항은 없으며 유럽의 다른 도시를 거쳐서 가야한다. 경유가 1회일 경우 최소 19시간 35분이며, 경유하는 곳이 2회이거나 3회일 경우 최대 37시간이 넘게 걸리기도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비자 없이 90일 동안 머무를 수 있으며 시차는 9시간으로 서울이 아이슬란드보다 9시간 빠르다.



아이슬란드 지도를 보면 꼭 제주도 같지만 면적은 남한보다 약간 크다.  북극권 가까운 곳에 위치한 아이슬란드이지만 겨울이 의외로 온화하고 여름에는 서늘한 기후를 보인다. 수도인 레이캬비크는 온천 도시로 유명하여 전 도시에 난방과 온수를 온천물로 공급한다. 그래서 다른 나라에 비해 난방용 석유를 적게 사용, 지역과 수력 발전을 이용하여 환경이 깨끗하고 '연기 없는 도시'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이제 아이슬란드 날씨를 알아보도록 하자. 연중 날씨이며 평균기온과 강수량, 그리고 자외선 지수와 각 달의 평균기온도 함께 담았다.


  아이슬란드 월 평균 기온

1월 평균기온은 3도, 2월과 3월은 4도, 4월은 7도, 5월 10도, 6월과 8월이 13도, 7월이 14도, 9월이 10도, 10월이 5도, 11월과 12월은 3도이다. 

그래서 7월과 8월에 서울의 폭염을 피해 여행하기 좋은 곳이지만 비행시간이 너무 길다는 단점이 있다. 아이슬란드 날씨는 무조건 추울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12월이나 1월 평균기온은 오히려 서울보다 높은 편이다.


  자외선 지수

아이슬란드의 월별 자외선 지수이다. 1이면 자외선 지수가 매우 낮은 것이고 4일 경우에는 보통으로 볼 수 있다. 자외선이 가장 극심한 지수는 12이므로 한 여름에도 자외선 지수가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울의 늦가을 자외선 지수가 3 ~ 6사이이다.

  아이슬란드 월별 날씨

아래는 1월에서 12월까지 아이슬란드 날씨를 평균 기록해 높은 통계이다. 혹시 여행가고 싶은 달이 있다면 그 달의 평균 기온을 참고하면 된다. 쭉 둘러보면서 어느 달이 여행하기 좋은지 살펴보도록 하자.


3월까지는 밤기온이 영하권으로 나타나고 있다. 

서울의 날씨와 비교하자면 

2월 말과 비슷한 체감온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5월부터 낮기온이 10도 이상으로 오르기 시작한다.

서울의 날씨와 비교하면 

5월은 3월과 비슷한 체감온도를 보여주고 있다.



7월과 8월에도 밤기온이 10도 이상으로 

오르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단지 낮기온이 10도 이상에서 지속적으로 머문다는 것 뿐이다. 

서울과 비교하면 11월 날씨와 비슷하여 

역시 여름에도 선선한 기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이슬란드 날씨의 특징이다.



이렇게 하여 아이슬란드 일 년 날씨를 평균치로 알아보았다. 아이슬란드 12월 1일 일출은 오전 7시 27분, 일몰은 오후 5시 14분이고 2월 1일 일출은 오전 7시 36분, 일몰은 오후 5시 55분이다. 멀고 멀어서 인생에 단 한 번 여행을 가볼 수 있거나, 혹은 단 한번도 여행가보지 못할 나라 아이슬란드. 북극권에 가까워 영영 추운 곳이리라 여기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겨울은 오히려 서울보다 온화하다. 또 화창한 날이 더 많고 눈보다는 비가 내리는 경우가 더 많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