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날씨 뉴델리 1년 날씨 + 여행 옷차림 완벽 정리!

반응형
반응형


인도 여행은 아직도 위험하다. 얼마 전에도 뉴스에서 여자 혼자 가기 가장 위험한 국가가 인도라며, 남자들이 벨보이로 위장하여 여행객들을 성폭행하고 살해한 사건도 있었다고 하지! 나는 인도 여행을 패키지로 다녀왔고 여자 둘이서 갔지만 전혀 위험하지 않았고, 또 인도 여행은 젊은 사람들이 많이 와서 사진도 함께 찍으며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인도 여행을 꿈꾸는 여성이라면 아직은 패키지로 다녀오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다. 인도여행을 다녀온 후기를 바탕으로 인도 뉴델리 날씨를 알아보고 여행옷차림 팁도 알아보도록 한다.

인도와의 시차는 3시간 30분으로 뉴델리의 시간이 서울보다 3시간 30분 느리다. 시차 적응 때문에 힘들지는 않았다. 인천 국제공항에서 뉴델리까지는 직항이 운항되고 있고 최소 비행시간은 8시간 45분이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중국동방항공, 캐세이퍼시픽 등이 운행되고 있다. 나는 아시아나를 이용했는데 겨울에는 역풍의 영향으로 시간이 조금 더 걸렸고, 돌아올 때는 시간이 엄청 단축된다. 바람 때문에 밀려서 날아오는 느낌이랄까?




대부분 북인도 여행을 많이 가는데 뉴델리, 자이푸르, 아그라, 라자스탄주 등이 포함된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인도는 북인도 날씨로 수도인 뉴델리 지역의 날씨를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남인도 여행을 계획하고 남인도 날씨를 알아본다면 여기에서 그만 보고 나가야 한다. 

뉴델리, 아그라, 자이푸르 등의 북인도 날씨는 거의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여행옷차림은 동일하다. 내가 인도 여행을 다녀온 것은 2월이다. 인도 여행은 겨울에 가기 좋다. 11월 ~ 3월까지 인도여행을 계획한다면 아래 여행 옷차림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인도 겨울여행 옷차림

인천국제공항까지 좀 가벼운 패딩을 입고 갔는데 사실 많이 추웠다. 12 ~ 3월이면 우리나라가 추울 때니까. 하지만 저 패딩은 공항 안으로 들어가는 순간 필요없을 것 같아서 두껍고 부피도 큰 패딩은 피하고 가장 얇고 작은 패딩을 준비했다. 짐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기도 했다. 그 패딩은 인도에서 아침에 입으면 된다. 인도 겨울 아침 날씨는 10도 전후인데 패딩을 입으면 따뜻하다. 

사진에 보면 겨울 인도는 장미가 피어있을 정도지만 아침에는 쌀쌀하다. 그리고 낮에는 데일리 티셔츠 얇은 긴팔만 하나 입고 다녔다. 더위를 많이 타는 체질이라 낮에 긴팔을 입으면 나는 더울 정도였다. 사진은 뉴델리 인디아 게이트 모습이다. 그리고 낮에 전체적인 옷차림은 운동화에, 냉장고 바지, 그리고 얇은 긴팔이면 충분하다. 나는 이것도 더워서 늘 긴팔을 걷고 다녔다. 12 ~ 3월 사이 인도여행옷차림이 궁금하다면 반팔은 피하고 얇은 긴팔을 챙겨가는 것이 좋으며 신발은 운동화, 그리고 아침에는 쌀쌀하니 가벼운 패딩이나 점퍼 등을 준비해야 한다.


인도 날씨 1년 기온

뉴델리 날씨 1년 통계이다. 1월 평균기온은 14.2도, 강수량은 15mm, 2월 평균기온 16.9도 강수량 10mm, 3월 평균기온 22.7도 강수량 14mm, 4월 평균기온 28.6도 강수량 3mm 5월 평균기온 33.5도 강수량 11mm, 7월 평균기온 31.1도 강수량 105mm 8월 평균기온 29.8도 강수량 246mm, 9월 평균기온 29.2도, 강수량 112mm 10월 평균기온 25.8도 강수량 26mm, 11월 평균기온 20.1도 강수량 3mm 12월 평균기온 15.6도 강수량 6mm이다.

강수량과 기온을 통해 살펴보는 인도여행 최적기는 10월 ~3월까지이다. 이 기간의 평균 기온은 우리나라 가을과 비슷하며 강수량이 적기 때문이다. 4월부터는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가고 7월 ~ 9월에는 강수량이 많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인도 뉴델리 강수량으로 7월 8월 9월 그래프가 우뚝 솟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도 날씨 중 기온분포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가운데 붉은 선은 평균 기온을 뜻하고 아래로 내려온 부분은 최저 기온, 뒤에 있는 것은 최고 기온을 뜻한다. 인도가 더운 나라라고 알려져 있지만 겨울이 되면 그들도 패딩을 입고 목도리를 한다. 

하지만 한국의 겨울 날씨보다는 훨씬 온화하고 서울의 10월 말 날씨가 인도 겨울 날씨라고 보면 된다. 11월 말에서 2월 초사이 뉴델리 날씨는 밤기온이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일이 있을 수 있으니 얇은 패딩이 필요하다.



<다시 한 번 정리하는 뉴델리 날씨 : 최고기온, 최저기온, 강수량>





인도 뉴델리 기후 요약

어찌보면 이 기후 요약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싶다. 인도 여행 최적기는 이 기후 구분에 의해서 결정된다. 인도 여행 최적기는 언제일까?

  • 쾌적한 기후:  약한 선선한 기후이며 12월과 1월, 2월 초까지이다.

  • 따뜻한 기후 : 우리나라 봄이나 가을과 같은 기후를 말하며 2월 중순에서 3월 중순, 11월을 말한다.

  • 더운 기후 : 우리나라 7월 중순 정도의 날씨를 말하며 3월 중순 ~ 4월 중순 사이, 7월에서 10월까지이다.

  • 무더운 기후 : 우리나라 한여름, 폭염과 같은 것을 말하며 체감온도는 더운 높다. 4월 중순 ~ 7월 중순까지이다.

<인도 뉴델리 강수량 정보이다.>


<인도여행 최적기와 관련된 관광 점수로 

10월 중순에서 11월 중순사이, 

그리고 3월 초와 중순이 점수가 높아 

최적기로 구분되고 있다.>


뉴델리를 포함한 북인도 습도를 나타낸다. 

후덥지근하고 덥고 구질구질한 날씨는

 우리가 싫어하므로 

인도 여행은 

10월 중순 이후~ 3월 중순에 

다녀오는 것이 좋다.


위는 북인도 중 뉴델리의 일출과 일몰 시간 안내이다. 인도는 석양 빛이 굉장히 예쁜 곳이기 때문에 일몰 사진을 찍기도 좋다. 단, 뉴델리는 대기 오염이 심해서 자이푸르 등에서 찍으면 좋다. 타지마할 조차도 뿌옇게 보이는 곳이 인도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